문경 가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장체험 가져 문경 가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최을희)은 12월 6일(금) 3학급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문경 신기동 김치공장에서 김장체험을 가졌다.
사전에 각반 교실에서 우리나라 전통 겨울 음식 이야기 나누고, 우리나라 대표 음식 ‘김치’의 종류와 김장할 때 필요한 물품 알아보기 등의 김장 관련 경험을 함께 익혔다. 김치공장서는 전통음식 전문가에게 김치 담는 방법과 준비물, 지켜야 할 약속을 듣고 절인 배추에 비닐장갑을 끼고 고사리 손으로 김치소를 배춧잎에 골고루 묻히는 등 김장체험을 했다. 만4세 김모 유아는 “집에 가서 부모님께 내가 담근 김치라고 꼭 드셔 보시라고 할꺼예요.” 만5세 박모 유아는 “전 원래 빨간 김치 잘 먹는데, 오늘은 급식에 나온 김치 더 잘 먹을 꺼예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번 김장 체험 행사로 원아들이 우리나라 전통 음식 요리 체험을 해보며, 우리 고유의 문화를 이해하고, 전통 음식의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사후 활동으로 김장체험활동 경험을 그리고 복도에 전시해 경험을 공유했다. 최을희 원장은 “유치원 원아들이 김장 체험을 통해 전통음식 중 발효 음식(된장, 고추장, 간장, 김치)의 건강에 유익함을 알고, 평소에도 우리 전통 음식을 사랑하고 잘 먹는 어린이로 자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경매일신문 고성환 편집국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