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9월28일수요일
문경매일신문 뮤지엄웨딩홀
티커뉴스
사설/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목록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기고] 중년(中年), 인생이 끝났다?
이종필 전 문경시 행정복지국장
등록날짜 [ 2022-04-01 09:18:17 ]

[기고] 중년(中年), 인생이 끝났다?

이종필 전 문경시 행정복지국장 

도통 잠을 잘 잘 수가 없다.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서너 번 깬다. 뭔지 모를 불안감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딱히 연락 올 곳도 없는데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못한다. 

 

책을 펼쳐 들어도 몇 장 넘기지 못하고 흥미를 잃는다. 즐겨보던 영화나 드라마도 심드렁하다. 내 나이, 올해로 예순 하나다.

 

몇 년 전부터 아내에게도 변화가 찾아왔다. 갑자기 열이 오른다며 샤워를 하고 난 뒤에도 땀을 줄줄 흘린다. 작은 일에도 화를 내고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

 

바야흐로 중년이다. 더 이상 젊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정신의학회는 중년을 50~64세 안팎의 나이대로 간주했다.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라고도 많이들 얘기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 대한 중간평가 단계이기 때문이다. 왜 잠을 못자고 불안해하고 있을까. 벌어놓은 재산이 없다. 자식이 셋인데 결혼을 하나도 시키지 못했다.

 

전에는 머리숱도 많고 피부 탄력도 좋았는데, 거울 속 내 모습이 낯설게 느껴진다. 인생은 이렇게 끝나는 걸까.

 

얼마 전, 정년퇴직 후 14년 간 서예와 그림에 매진하여 본인의 작품으로 늦깎이 수상을 하신 분을 신문에서 보았다.

 

은퇴 무렵 읽게 된 '어느 95세 어른의 수기'에 큰 자극을 받았다고 했다. 퇴직 후 인생을 허투루 살다 95세 생일을 맞이한 어떤 어른이 뒤늦게 후회의 눈물을 흘렸다는 이야기였다.

 

'10년 후 105세가 되어 다시 후회하지 않기 위해 외국어 공부를 시작했다'는 그 어른의 말에 자신도 붓을 들었다며, 인정욕구도 좋지만 모든 일에는 자기만족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었다.

 

부산에 사는 매제(妹弟)가 있다. 여동생과 성당에 다니는데 어느 날 피아노를 배워서 성당에서 멋지게 연주를 한번 해보겠다는 간절한 바람이 일어나더란다.

 

대기업에 다니고 있는데 피아노는 평생 배워 본 적이 전혀 없었단다. 피아노 선생님을 찾아가 2년을 연습하더니 얼마 전 신부님과 신도들 앞에서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연주하는 동영상을 보내왔다.

 

연미복을 폼나게 차려입고, 마지막 엔딩 때 멋지게 손가락을 들어 올렸는데 나도 모르게 박수를 보내고 있었다. 매제 나이 쉰다섯이다.

 

갱년기의 갱()자에는 '다시 시작한다'는 뜻이 있다는 것을 곱씹어 본다. 더 이상 젊지 않다는 것. 나이가 드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인정할 때 중년은 또 다른 기회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무언가를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여성회관, 평생교육원 등 주위에 배울 곳은 얼마든지 있다. 실천에 옮기는 게 중요하다.

 

몇 달 뒤면 이제 정년퇴직이다. 10년 전. 문경시 청소년 상담센터 김윤정 박사가 '카우치에 누워서'라는 책을 선물해주었다. 난해해서 보다가 덮어놨다가를 몇 번을 반복했다.

 

사람들에게 변화하라고 강요만 할 수는 없다는 게 책 내용인데 처음으로 심리학을 접하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심리상담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공부를 하고 있다. 상당히 어렵지만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스위스의 심리학자 카를 융은 "중년 이후가 되어야만 자기실현을 할 수 있다"라는 말을 남겼다. 이제 다시 나만의 인생을 설계해 볼 시간이 된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대사가 하나 있다. 영화 '은교'에 나오는 배우 박해일이 한 말이다. "너희 젊음이 너희 노력으로 얻은 상()이 아니듯, 내 늙음도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다".

 

중년(中年). 다시 인생의 시작이다.

 

 

문경매일신문

문경매일신문 (shms2015@daum.net)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목록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1
문경 정리출신 인기 연예인 이장...
2
문경, 상주에 영화관 없다고 무시...
3
문경사투리가 뜬다
4
“문경 오미자 명성에 흠집날라”
5
[속보] 자유한국당 문경시장 후보 ...
6
최교일 국회의원, 실시간 검색 1위...
7
문경시장 예비후보 고오환(高五煥...
8
[특집] 신현국 전 문경시장 자서전...
9
자유한국당 문경시장 공천에 부쳐
10
문경시장 예비후보 이상일(李相一...
11
문경․예천-영주 국회의원선거...
12
문경에 영화관, 추석 때 개관
13
문경시 여성회관 커피 강좌 신설
14
문경출신 젊은이 중앙정치무대 데...
15
몸사리는 시장님, 표류하는 문경...
16
문경새재에 오시거든.....
17
고윤환 시장 대통령소속 지역발전...
18
영순면, 더불어 사는 행복한 마음
19
문경시 종교단체들도 사랑 나눔
20
문경 하나님의 교회, 이어지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