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김창기 경북도의원, 소방청사 입지선정 관련 조례안 대표발의
정치

김창기 경북도의원, 소방청사 입지선정 관련 조례안 대표발의

이민숙 기자
입력

김창기 경북도의원,소방청사 입지선정 관련 조례안 대표발의

ec192d3e0a3157f455506347f3ce13ec

김창기 경북도의원(문경,건설소방위원회)이 소방청사 입지선정을 체계화하고 전문화하는경상북도 소방청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16일 상임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소방서와 같은 소방청사는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주요 공공기반시설로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하지만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입지선정 절차 없이 입지선정이 이루어져 일부 지자체에서는 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공정하고 합리적인 소방청사 입지선정 절차를 마련하여 주민의 안전 및 복리증진에 기여하고 지방재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본 조례를 제정하고자 한다고 입법취지를 설명했다.

 

조례안에는 소방기관의 장이 요청하면소방청사 입지선정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위원회는 심의·의결이 완료되면 자동 해산하는 비상설 위원회로 두며,위원회는 소방청사 입지 선정에 관한 사항,입지평가 및 선정기준 결정에 관한 사항,입지선정에 대한 주민 여론 수렴과 홍보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도록 하고,위원회 위원은 소방공무원,도와 시·군 공무원,민간전문가 중에서 임명 또는 위촉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소방청사는 주민의 생명 및 재산보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공시설로 주요시설과의 거리,도착 시간,실질적인 대응력을 고려한 입지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본 조례를 통해 최적의 소방청사 입지선정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경매일신문 이민숙 대표

이민숙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