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이래도 되는지 스스로 물어볼 때다 - 문경매일신문
 
뉴스홈 > 지방선거
2018년05월15일 11시00분 288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정말 이래도 되는지 스스로 물어볼 때다
채만희 한국예총 문경시지회장/문경시선관위 부위원장

정말 이래도 되는지 스스로 물어볼 때다
채만희 한국예총 문경시지회장/문경시선관위 부위원장

다시 6월이 오고 있다. 바람 한 점 없는 더운 날이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더운 것은 비단 순환하는 계절의 현상만은 아닐 것이다. 1995년 제1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시행됐고, 회를 거듭하여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일이 다가오고 있다.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에 출마하여 공천에 탈락한 예비후보자들의 비판이 드세다. 자칭 경쟁력이 있음에도 공천에 배제되었다고, 그리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기도 하고, 또한 공천위원회의 이러쿵저러쿵하는 내홍까지 한몫 보태어 날씨가 더운 것이라고 억지스러운 생각을 해 본다.

개구리 4마리가 강물에 떠내려가는 통나무에 올라탔다. 첫째 개구리가 우와! 통나무가 잘 흘러간다고 하자, 둘째 개구리가 아냐, 강물이 흐르는 거야라고 말했다. 이에 셋째 개구리는 모르는 소리 하지 마, 우리 마음이 흐르는 거야라고 했다. 서로 자기의 말이 옳다고 주장하며 개구리들은 다투기 시작했다. 결국 세 마리의 개구리는 말없이 웃고 있는 넷째 개구리에게 답을 구하기로 한다. “그래, 통나무가 흐르기도 하고, 강물이 흐르기도 하고, 우리 마음이 흐르기도 해. 다 맞아라고 넷째 개구리가 말했다. 그러자 세 마리의 개구리는 힘을 합해 넷째 개구리를 그만 강물에 밀어버렸다.

모든 다툼은 지나친 분별에서 나온다. 본디부터 남을 비난할 권리 따위는 있을 수 없다. 후보자의 불필요한 신상을 들추어 비난할 것이 아니라, 설득을 당할 수도 있고 설득을 시킬 수도 있는 정책이나 공약사항을 안주처럼 앞에 놓고 깨끗한 선거, 정책 선거, 투표에 참여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비판과 논쟁을 벌이면 좋으련만.

남을 비난하지 않는 데는 아주 약간의 노력이면 충분하다. 그런데도 약간의 노력을 하는 사람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특히 선거철이면 더더욱 어렵다. 상호비방과 흑색선전은 저급한 선거문화다. 이는 우리의 선거문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반드시 척결되어야 할 대상이다.

흥분한 외침 속에서는 진리의 목소리를 가려서 듣기가 매우 어렵다. 또 선거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들도 적잖이 있다. 어쨌든 지나친 분별심이 불화의 씨앗을 만든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통나무가 흐를 수도, 강물이 흐를 수도, 마음이 흐를 수도 있다고 한 넷째 개구리의 슬기로움이 아쉬운 요즘인 것 같다.

이번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지금껏 우리 국민은 오로지 역사의 토양 속으로 깊이 뿌리 내리고, 그 뿌리의 힘으로 흔들리지 않았다. 민주주의를 지키며 이 땅의 번영과 역사를 바로 세웠다. 우리의 마음의 문이 덕성을 향해 열려서 더한층 성숙해져야 한다. 다가오는 613일 꼭 투표에 참여해 시민이 주인이 되고, 다스리는’, 실질적으로 우리가 이 땅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선거는 민주주의 꽃이다. 바로 미래의 약속이다.



문경매일신문 (shms2015@daum.net) 기자 
 

[1]
다음기사 : 더불어민주당 박영기 문경시장 후보 (2018-05-15 11:37:01)
이전기사 : 문경경찰, 문경시 공무원 휴대폰 압수 (2018-05-14 19:33:41)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상호명: 문경매일신문 | 주소: 36968 경상북도 문경시 중앙9길 17 |  등록번호: 경북, 아 00176 | 등록일: 2011. 4. 5 | 발행인/편집인: 이민숙
대표전화: 054-554-3393 | 팩스번호: 054-554-3393  E-mail:shms2004@hanmail.net
문경매일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18 문경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