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기사

문경시노인회, 경로당 행복선생님 역량 강화 ‘유관기관 합동 설명회’ 개최

이민숙 기자
입력
정신건강부터 범죄예방, 소방안전까지…
문경시노인회, 경로당 행복선생님 역량 강화 유관기관 합동 설명회개최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지회장 박경규)12일부터 10일간 회의실에서 경로당 행복선생님 25명을 대상으로 ‘2026년도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문경시 어르신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경로당 행복선생님들이 지역 내 다양한 복지 자원을 정확히 파악해 적재적소에 연계하는 복지 코디네이터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설명회에는 문경시정신건강복지센터, 흥덕종합사회복지관, 문경경찰서, 점촌요양병원, 문경시치매안심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문경지사, 문경소방서, 문경시니어클럽 등 지역 복지·안전·의료 10개 핵심 유관기관이 참여해 기관별 주요 사업과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이번 설명회는 분야별 맞춤형 복지 연계 시스템 구축하는 것으로 각 기관의 전문가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기관별 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수강한 행복선생님들이 경로당 어르신들을 보살피게 된다.

문경시노인회, 경로당 행복선생님 역량 강화 유관기관 합동 설명회개최

문경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노인 우울증 예방 상담과 고독사 방지를 위한 마을 공동체 구축 사업을 소개하고, 흥덕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 협력 사례를 공유한다.

 

또한 문경경찰서는 최근 기승을 부리는 노인 대상 보이스피싱, 지능형 범죄 예방책을, 문경소방서는 경로당 화재 예방 교육과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요령 심폐소생술을, 점촌요양병원과 문경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조기 검진과 예방 프로그램 연계 방안을 소개하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과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강조했다.

 

박경규 문경시지회장은 행복선생님는 단순한 관리자를 넘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복지 전달자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구축된 촘촘한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문경시 모든 경로당 어르신들이 소외됨 없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는 이번 설명회 내용을 바탕으로 행복선생님들이 각 경로당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연계 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직무 교육과 기관 간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문경매일신문

이민숙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